@interface MainViewController {
NSMutableArray *arrayImages;
}
@property(retain, nonatomic) NSMutableArray *arrayImages;
@end
2. 헤더파일에 등록된 array를 .m 파일에 사용한다.
@implementation MainViewController
@synthesize arrayImages; // 등록
// 프로그램 시작점
- (void)viewDidLoad {
[super viewDidLoad];
[self.view setBackgroundColor:[UIColor blackColor]]; // 배경 셋팅하기
arrayImages = [[NSMutableArray alloc] initWithCapacity:5]; // 배열 초기화하기 (크기:5)
for( int i=0; i<5; i++)
{
CGAffineTransform scaleTransform = CGAffineTransformMakeScale(2, 2);
// 이미지 생성
UIImage *image = [UIImage imageNamed:[NSString stringWithFormat:@"a%d.gif",i]];
UIImageView *iv = [[UIImageView alloc] initWithImage:image];
// 메인에 넣기 (플래쉬의 stage.addChild와 같은 의미이다.)
[self.view addSubview:ivSquare];
iv.alpha = 0;
iv.center = CGPointMake(RANDOM_INT(0,WIDTH), RANDOM_INT(0,HEIGHT));
iv.transform = scaleTransform;
// 이미지를 배열에 넣는다. 나중에 꺼내서 사용할 수 있다.
[arraySquareImages addObject:iv];
// 사용한 메모리를 해제해야한다. 메소드 이름이 alloc 또는 copy로 시작하는 경우 반드시 메모리를 해제해야한다.
[iv release];
}
}- (void)dealloc {
[arrayCircleImages release];
[super dealloc];
}
@end